학회장 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세요.

제19대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학회장 배진아입니다.

1997년 11월 오택섭 초대회장님을 주축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가 출범한 지 23년이 되었습니다. 우리 학회는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총체적 변화들을 사회·신문방송·법·경영·정치·언어학 등 다양한 학문 간의 연계를 통해 연구한다는 출범 취지를 이어받아 꾸준히 학제 간 연구 및 학술발표를 해오고 있습니다.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문 분야의 연구 주제는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학술지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에 게재되는 논문, 그리고 정기학술대회에서 발표되는 논문의 주제를 살펴보면 최근 몇 년 동안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블록체인, 5G, 알고리즘, 지능정보 등 기술 발전이 초래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그에 따르는 법적, 사회적, 윤리적 이슈들을 다루는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의 학술적 의미를 발견하고 바람직한 변화의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19대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에서는 특히 허위정보와 지능화된 미디어에 관심을 갖고자 합니다. 허위정보의 생산과 확산, 수용, 그리고 이와 둘러싼 다학제적 이슈들을 1년 동안 꾸준히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이 보편화되면서 주목받고 있는 지능화된 미디어를 둘러싼 학술 연구에도 관심을 갖고자 합니다.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의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2년 동안 편집위원장으로 일하면서 우리 학술지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재원 편집위원장님과 함께 학술지 발간횟수를 포함한 학술지 발전 방안을 면밀히 모색하고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회원 선생님들이 우리 학회 안에서 소통하고 우리 학회와 함께 발전해 나가시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제19대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학회장
공주대학교 영상학과 교수
배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