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투고 및 심사규정

1. 원고 제출 및 게재

1)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에 발표하는 논문은 독창성을 갖는 것으로서 타 학술지에 미발표된 것이어야 한다.

2)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에 게재를 원하는 논문이나 글은 편집위원회가 정하는 원고마감일 전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편집위원회에 해당 파일을 이메일로 전송하여 제출해야 한다. 원고 수정 시 최종 게재원고 제출은 상기 규정에 준한다.

3) 제출 원고는 국문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편집위원회가 인정하는 경우, 영어 원고도 심사대상이 될 수 있다.

4) 투고자격 (2017년 7월 21일 신설)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에 논문을 투고하기 위해서는 다음 각 호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1) 논문투고자 중 한 명은 학회 정회원이어야 한다. 정회원이 아닌 경우, 심사 전에 회원 가입 후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학회 정회원인 경우, 심사를 받기 전에 당해연도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3) 기획논문, 리뷰논문 등 특별 논문의 경우, 또는 이에 준하는 예외의 경우, 학회 정회원이 아니더라도 편집위원장의 승인 하에 투고자격을 부여할 수 있다.

2. 논문심사 규정


1) 논문심사위원회 구성   

심사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개별 논문의 심사위원단은 편집위원 1인과 외부 전문인사 2인 등 총 3인으로 구성된다.
    (2) 개별 논문의 심사위원 선정은 편집위원 전체의 동의로 이루어진다. 
    (3) 편집위원이 해당 논문 심사위원단의 주심의 역할을 맡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심사 제외 논문

다음에 해당하는 논문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한다.
    (1) 기존의 학술지, 논문집 등에 발표된 논문
    (2) 학술적 논문의 성격을 벗어난 논문
    (3) 논문 작성 규정을 크게 위반한 논문

3) 심사 평가항목: 
개별 논문에 대한 심사는 다음과 같이 9개 항목에 대해 각 5점 만점으로 평가한다.
    (1) 논문 및 연구목적의 의의
    (2) 개념적/이론적 적합성 및 명료성
    (3) 방법론의 타당성과 신뢰성
    (4) 논리적 구성
    (5) 관련논문의 취급(각주포함)
    (6) 결과의 심도있는 토론
    (7) 연구의 독창성/학문적 기여 가능성 
    (8) 문장의 독이성
    (9) 논문제목과 내용의 일치여부

4) 심사 절차

논문 심사는 다음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다.

    (1) 심사위원은 별도로 마련된 평가서에 의거하여 논문을 평가하고 심사의견을 상세히 작성하여 아래의 4가지 중 하나로 게재여부를 판정한 후,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 무수정 게재
    - 부분 수정 후 게재
    - 대폭 수정 후 재심
    - 게재 불가

    (2) 편집위원회는 심사 결과를 종합해서 논문을 투고한 자에게 통지한다.

      ① ‘무수정 게재’ 판정을 받은 논문은 수정 없이 당호에 게재한다.
      ② ‘부분 수정 후 게재’ 판정을 받은 논문은 수정이 충분히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심사위원 3인의 승인을 거쳐 당호에 게재한다. 그렇지 못한 경우 해당 논문의 게재 절차는 차기호로 이월된다.
      ③ ‘대폭 수정 후 재심사’ 판정을 받은 논문은 수정논문을 차기호 또는 차차기호에 재투고할 수 있다. 이 경우 해당 논문은 다시 심사를 거쳐야 한다. 재심사 논문이 다시‘대폭수정 후 재심사’판정을 받은 경우 게재불가로 처리한다. 
      ④ ‘게재 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은 학보에 재투고 할 수 없다. 

    (3) 재심사를 받을 경우 심사위원은 초심을 맡았던 심사위원을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초심을 맡았던 심사위원이 심사를 거절할 경우, 새로운 심사위원을 선정한다.

    (4) 논문 게재 순서는 투고자 성명의 순으로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게재 평가를 받은 논문이 많아 당호에 모두 게재하기 어려울 경우, 편집위원회는 후순위 논문을 다음 호로 이월할 수 있다. 

5) 게재 여부 판정

투고논문의 게재 여부는 다음 규정에 따라 결정한다.

    (1) 심사위원들의 개별 평가를 종합하여 주심은 다음의 네 가지 중 하나로 투고논문의 게재 여부를 판정한다.
      ① 무수정 게재
      ② 부분수정후 게재
      ③ 대폭수정후 재심
      ④ 게재불가

    (2) 투고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할 때에는 심사위원들의 평가 결과에서 다수 의견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다수 의견 및 소수 의견 간의 평가 결과에서 심각한 불일치가 있는 경우, 편집위원회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① '심각한 불일치'라 함은, 게재불가'가 있는데 '부분수정' 이상의 판정 결과가 나온 경우를 의미하며 이에 해당되는 심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수정, 무수정, 게재 불가; 무수정, 부분수정, 게재 불가, 부분수정, 부분수정, 게재 불가. 
      ② 심각한 불일치의 경우 편집위원회는 논문 투고자에게 경과를 상세히 설명하는 문서를 작성하여 투고자에게 전달한다. 

3. 원고의 형태와 분량


1) 연구논문은 한글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백색 A4 용지에 단면으로 제출해야 한다. 글자 크기는 10으로 하며 여백은 용지의 상하좌우 끝에서 3센티미터(약 10글자 정도)를 두며 한 페이지 당 총 35줄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2) 원고의 분량은 각주, 참고문헌, 도표 등을 포함하여 A4 25매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3) 2)의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인정시 이를 초과할 수 있다.

개정일

2014년 5월 23일 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