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 정관

제1장 총칙

제1조 (명칭) 
 본 학회는 한국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회(이하 ‘학회’로 한다)라 칭하고, 영문명칭은 The Korean Academic Society for Cybercommunications라 한다.

제2조 (목적) 
 학회는 방송, 통신, 인터넷 등 사이버 공간에서 벌어지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정보사회에 대한 학제적 연구를 통하여 관련 학문의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업)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
1. 학술적 연구
2. 학술연구 발표회 및 강연회의 개최
3. 학술지 및 학술도서의 간행
4. 교육 보급 및 그 조성에 도움이 되는 활동
5. 연구조사에 관한 국내외의 자료 수집 및 연구 업적의 교환
6.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타 사업

제2장 회원

제4조 (회원의 종류)
 회원의 종류는 정회원, 준회원, 기관회원 및 특별회원으로 구분한다.

제5조 (정회원) 
 정회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되는 사람으로서 정회원 2명 이상의 추천을 받아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사람으로 한다.
1. 대학(고등교육법 제2조 각호의 학교 및 동법 제30조의 대학원대학을 포함한다)이나 이에 준하는 교육기관에서 사회과학분야의 교육에 종사하는 전임강사 이상의 전임교원
2. 사회과학분야의 학술연구 및 조사기관에서 종사하는 사람으로 위 1호에 상당하는 자격을 가진 사람
3. 사회과학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
4. 사회과학분야에서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하고 관련 분야에서 5년 이상 종사한 자로서 관련 연구․교육․학술 분야의 실적이 뛰어난 사람

제6조 (준회원) 
 준회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고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사람으로 한다.
 1. 사회과학분야의 박사 학위과정에 있는 사람
 2. 사회과학분야의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관련 분야 현업에서  3년 이상 종사하고 업적이 있다고 인정된 사람 

제7조 (기관회원) 
 기관회원은 학회의 취지에 동감하는 사회기관 및 업계, 연구소로 정회원 2명 이상의 추천을 받아 이사회의 승인을 받고 입회금을 납부한 단체로 한다.

제8조 (특별회원) 
 특별회원은 학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거나 기여할 수 있는 국내외의 개인 또는 단체로서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9조 (회원의 권리 및 의무) 
① 정회원은 선거권, 피선거권 및 의결권을 가진다. 다만 정회원의 자격을 취득한 때로부터 6개월 이내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준회원, 기관회원 및 특별회원은 학회의 활동에 참여하며, 총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발표할 수 있으나 선거권, 피선거권 및 의결권을 갖지 아니한다. 
③ 정회원, 준회원 및 기관회원은 연회비를 납부할 의무를 지닌다.
④ 연회비의 유효기간은 해당 연도의 정기총회 다음날부터 차기 정기 총회 일까지로 한다. 
⑤ 연회비 납부 등을 이행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선거권, 피선거권,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

제10조 (회원의 탈퇴 및 회원자격의 정지)
① 학회의 회원은 자기의 의사에 의하여 언제든지 탈퇴할 수 있다.
② 정회원, 준회원 및 기관회원으로 3회 이상 연회비를 체납한 사람은 별도의 절차를 거치지 아니하고 그 회원의 자격이 정지된다.
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자격이 정지된 사람으로서 본 학회에 재가입하고자 할 경우 직전 3개년도의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11조 (회원의 제명)
 학회의 회원으로서 학회의 목적에 배치되는 행위를 하거나 학회의 명예를 손상하는 행위를 한 사람은 이사회의 의결로써 제명할 수 있다. 

제3장 이사회

제12조 (이사회의 구성)
① 이사회는 회장이 지정하는 각 분야 (경제학, 법학, 사회학, 커뮤니케이션학, 정치학, 행정학 등)에서 자문위원회와의 협의를 거쳐 회장의 제청으로 총회가 선출한다.
② 이사회는 15인 이내로 구성하되, 제17조 제2항 제2호의 부회장 및 제20조 제2항의 총무, 연구, 기획 등 각 분야별 임원은 당연직으로 한다.
③ 이사의 임기는 1년이며 연임할 수 있다.
④ 이사회의 의장은 회장이 맡는다.

제13조 (이사회의 기능) 
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다룬다. 
1. 학회장 후보 추천 및 후보 자격에 관한 사항 심의
2. 정관 변경 안 심의
3. 신입회원 승인에 관한 사항 의결
4. 사업계획 및 예산 심의
5. 사업보고 및 결산 심의
6. 이 정관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7. 규정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제14조 (이사회의 소집) 
① 정기 이사회는 분기별 1회 소집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이사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경우 회장은 그 소집 요구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임시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② 정기 이사회 및 임시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회의 7일전까지 목적을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③ 이사회는 제2항에 따른 통지사항에 대해서만 의결할 수 있다.

제15조 (이사회의 의결)
① 이사회의 의결은 정관에서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적 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한다. 다만, 가부 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이를 결정한다. 
② 미 출석 이사는 회장 또는 출석 이사에게 의결권을 위임할 수 있다. 

제16조 (회장의 선출 및 해임) 
① 회장은 임기시작 1년 전에 이사회의 추천을 받은 후보 또는 정회원 20인 이상의 추천을 받은 후보 중 총회에서 선출하며, 선출방식은 “사단법인 한국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회 선거관리규정”에 의한다.
② “사단법인 한국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회 선거관리규정”의 제정 및 개정은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 회장 선거의 공정한 관리를 위해 선거관리위원회를 두며, 그 구성방식은 “사단법인 한국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회 선거관리규정”을 따른다.
④ 회장으로 당선된 자는 회장 임기 시작 전까지 차기회장의 임무를 담당한다.
⑤ 회장이 궐위되었을 경우 30일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여 회장을 선출하여야 한다. 회장이 선출될 때까지 부회장이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⑥ 회장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해임될 수 있다. 
1.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2. 회계부정 또는 현저한 부당행위 
3.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는 행위 
4. 윤리규정을 위배하는 행위
⑦ 회장의 해임은 재적 정회원 1/2이상이 출석한 총회에서 출석회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7조 (임원의 구성 및 직무, 권한) 
① 학회 임원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1. 회장 1명
2. 부회장 5명 이내
3. 차기회장 1명
4. 약간 명의 집행부 임원 
5. 학회발간학술지의 편집위원장 및 편집이사 
6. 2명 이내의 감사
②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며 학회 업무를 총괄하고 총회, 이사회, 집행부 등의 의장이 된다.
③ 회장은 학회의 당해 사업연도의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회원에게 공지해야 한다. 
④ 회장은 학회 당해 사업연도의 사업 실적과 예산집행 실적과 기금 현황을 총회에서 전 회원에게 공지하여야 한다. 
⑤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학회업무에 관하여 회장과 협의한다.
⑥ 집행부 임원은 회장을 보좌하여 본 학회의 사무를 처리한다.

제18조 (감사의 선출)
① 감사는 총회에서 출석 정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직접 선출된다. 
② 임기는 1년이고 연임할 수 있다.

제19조 (직무 및 권한)
① 감사는 학회의 업무회계에 관해 감사하며, 총회에 이를 보고한다.
② 감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③ 감사는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을 경우 총회 및 이사회 소집과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제20조 (집행부 임원의 구성)
① 학회는 임기 1년의 집행부 임원을 둔다.
② 집행부는 회장, 총무, 연구, 기획 등 각 분야별 임원으로 구성한다. 
③ 집행부 임원은 회장이 위촉한다.

제21조 (자문위원회의 구성과 역할)
① 자문위원회는 전직 회장과 현직 회장으로 구성한다.
② 자문위원회 회장은 호선한다. 
③ 자문위원회는 학회 운영을 위한 전반적인 자문을 할 수 있다. 
④ 자문위원회는 기금을 관리한다.  

제22조 (선거관리위원회의 구성과 역할) 
① 선거관리위원은 이사회에서 6인을 추천하여 회장이 위촉하고, 위원장은 호선한다. 
② 선거관리위원회는 학회장 선거에 관한 제반 업무를 수행한다.
③ 선거관리위원회의 제반 업무에 관하여 자세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23조 (편집위원회의 구성과 역할) 
① 편집위원회는 학회지에 게재하고자 하는 논문의 심사, 편집 및 간행에 관한 전반적인 사업을 관장한다.
② 편집위원회는 15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③ 편집위원장 및 편집위원은 이사회의 추천으로 회장이 위촉한다.
④ 편집위원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⑤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해서 연임이 가능하다.
⑥ 편집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⑦ 편집위원장 및 편집위원은 그 업무의 독립성이 보장된다.

제24조 (연구 분과회 및 월례 발표회) 학회는 지속적인 학제 간 공동연구 및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 분과회 및 월례 발표회를 두고 이를 지원할 수 있다.

제25조 (연구윤리위원회) 
① 학회에 회원의 연구, 교육, 사회참여 등 전문적 활동과 관련해 준수하여야 할 윤리적 책임에 관한 사항을 다루는 연구윤리위원회를 둔다.
② 연구윤리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회장이 지명하는 부회장 2명을 포함하여 총무이사, 편집이사, 연구이사로 구성한다.
③ 위원장은 위원인 부회장 중에서 회장이 지명하고, 위원장과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④ 연구윤리위원회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26조 (특별위원회) 
① 학회는 학회의 사업을 위해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회원의 학술 연구 및 교육, 사회 봉사 등을 장려하기 위하여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특별위원회 위원은 이사회에서 추천하여 회장이 위촉하고, 위원장은 그중에서 호선한다. 
③ 특별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필요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④ 특별위원회를 6개월 이상 둘 경우에는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4장 총회

제27조 (총회의 기능) 
총회는 학회의 최고 의결기관으로서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회장 및 이사, 감사의 선출
2. 정관 변경에 관한 사항
3. 사업 계획 및 예산의 승인
4. 사업 보고 및 결산의 승인
5. 기타 학회의 성격이나 존폐에 관한 중요한 사항

제28조 (총회의 소집)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② 정기총회는 연 1회 추계 정기 학술대회에서 소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③ 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을 때 소집을 요구한 날로부터 30일 이내로 개최한다. 
 1.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 
 2. 기타 학회장이 소집을 요구할 때
 3. 재적 정회원의 4분의 1이상이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
④ 의장이 총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회의 개최 7일 전까지 회의의 안건을 명시하여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29조 (총회의 의결)
① 총회는 재적 정회원 1/4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한다.  
② 총회에 출석하지 못하는 정회원은 위임장으로 출석을 대체할 수 있다. 
③ 총회의 의결은 출석한 정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되, 가부 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제30조 (재정)
① 학회의 재정은 회비, 기금, 사업수익, 찬조금 및 기타 수입으로 한다.
② 학회는 평생회원제를 운영할 수 있다. 평생회비는 회비 제출시기를 기준으로 해당 연도 10년 회비에 준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평생회비는 기금으로 간주한다.
④ 학회의 현금출납 사무는 회장의 명을 받아 총무가 관장한다.

제31조 (회계연도) 
① 학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정기총회 다음일로부터 다음해 정기총회 당일까지로 한다. 
② 모든 회계처리는 발생주의 원칙에 의한다. 단, 정기총회 당일 수납한 연회비는 차기 회계연도에 귀속한다. 

제32조 (정관개정)
① 학회의 정관을 개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이사회의 동의를 거친 후 총회에서 의결한다. 정관개정을 위한 이사회 의결은 재적이사 1/2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② 정관개정은 총회 출석회원의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附則(2010년 11월 12일 개정)
1. 이 개정 정관은 총회의결과 동시에 효력을 발생한다.
2. 이 규약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일반 관례에 의한다.

附則(2014년 05월 23일 개정)
이 개정 정관은 총회의결과 동시에 효력을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