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세미나, 경향신문에 소개 운영자
2013.05.05 13:08   인쇄

                                                                      회원님들의 건승을 빕니다.
경향신문에 5월 4일자로 우리 학회 세미나와 관련한 기사가 실려 회원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빅데이터 시대’ 진입 한국은 왜 힘든가 >

- 어처구니없는 정부정책으로 개인정보유출 만연?
- 엄격한 ‘보호법’으로 데이터 수집 활동 걸림돌?

“마침내 나올 질문이 나왔네요.” 지난 3월 중순 빅데이터를 주제로 한 한 콘퍼런스 모임. “빅데이터 사용이 활성화하면 결국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가 불거지지 않겠느냐”는 질문이었다. 사회를 보던 채승병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의 답이다. 그는 석유를 빗대 그 문제를 설명했다.

“빅데이터를 흔히 21세기의 원유라는 말을 쓰는데, 석유가 처음 발견됐을 때 인류는 그것을 어디에 사용할 줄 몰랐습니다. 정제해서 휘발유를 만들어냈는데, 그걸 세탁하는 데 썼지요. 그런데 매우 위험했습니다. 종종 폭발사고가 벌어졌습니다. 그런데 그 ‘폭발력’을 주목한 또 누군가는 그것을 내연기관에 적합한 연료로 생각했거든요.” 데이터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가이드라인이 제대로 정립된다면, 데이터가 가져다주는 편익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날 콘퍼런스의 메인 발제자는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이었다. 그는 그 질문에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는 칼이 위험하기 때문에 부엌칼도 만들면 안 된다는 논리와 같다”고 답했다. 그리고 덧붙였다. “물론 명백하게 위험한 것이 있습니다. 총포·도검류 단속을 왜 합니까. 개인이 그것을 갖고 있으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빅데이터는 오픈된 데이터만 가지고 오는 겁니다. 사람들이 블로그나 트위터와 같은 데 올린 글 같은 것 말입니다. 페이스북에 ‘나만보기’로 올린 정보는 마크 저커버그(페이스북 창업자)도 들여다봐서는 안 됩니다. 소셜 데이터분석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이 제외되어 있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왜 공개돼 있지 않은 정보를 들여다봐야 합니까.”
빅데이터 활용 기업만 살아남는다?

빅데이터. 웹2.0, TGIF, SNS 등에 이어 2013년, IT업계에서 올해의 핵심 화두가 될 것이 거의 확실하다. 일주일이 멀다하고 빅데이터를 주제로 한 각종 행사들이 잇따라 열리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도 나섰다. 4월 22일, 미래창조과학부는 ‘빅데이터로 창조경제 시동건다’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냈다. 5월까지 빅데이터 우수 서비스 모델과 사업자를 선정해 연말까지 총 14억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4개 내외의 컨소시엄을 선정해 매칭펀드 형태로 예산을 집행할 계획이다.

모 제약회사의 ‘멍’ 연고 사례는 빅데이터 활용사례로 유명하다. 타박상, 벌레 물린 데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이 연고는 홍보 포인트를 제대로 잡지 못해 인지도가 낮은 상태에 머물러 있었다. 제품 마케팅을 맡은 업체는 소셜데이터 분석을 통해 ‘멍’이라는 키워드를 발견했다. 업체의 입장에서는 비슷한 제품을 내는 다른 제약회사가 경쟁상대였지만, 소셜 분석 결과는 판이했다. 계란과 소고기가 경쟁상대였다. 또한, 분석 결과가 보여주는 타깃층 역시 어린이가 아니라 여성이었다. 당연히 광고 포인트가 달라졌다. 다른 모든 효능을 빼고 ‘멍’에 집중했다. “멍 빼는 데는 ○○○○○ 연고!”와 같은 광고문구가 만들어졌다. 광고도 새로 발견된 데이터에 근거해 여성지에 집중적으로 집행됐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매출은 2~3배 이상 껑충 뛰었다. 이 케이스는 올해 1월 28일,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가 개최한 ‘제1회 빅데이터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빅데이터는 말 그대로 대용량 정보다. 데이터는 지금 이 순간에도 무수히 만들어지고 있다. 여기서 데이터는 채팅을 한다든가,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형태로만 생산되는 것이 아니다. 웹사이트 방문, 온라인 검색통계, 서버에 남겨지는 로그정보 등 각종 ‘흔적’ 역시 데이터로 쌓이고 있다. 사람의 움직임과 관련된 것만이 데이터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휴대폰과 기지국 사이에서 주고받는 위치정보 역시 데이터다. 과거엔 이렇게 생산되는 데이터들은 방치됐다. 쉽게 말해 의미있는 ‘신호(signal)’가 아니라 단순히 ‘소음(noise)’에 불과했다. 데이터 처리기술도 없었다.

하지만 데이터 저장기술의 발달, 분석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방치되던 이 데이터의 재활용이 가능해졌다. 과거에는 잡히지 않던 ‘의미있는 패턴들’을 잡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것이 빅데이터 기술이다.

흔한 예로 google.org의 독감 예보시스템을 든다. 사람들은 병원이나 약국을 찾기 전에 우선 ‘독감’을 구글에서 검색해본다. 각 개인들 입장에서는 지극히 개인적 행위이지만, 데이터로서는 의미있는 패턴이 된다. 실시간으로 독감이 검색되고 있는 추이를 보여주고 있는 구글의 예보시스템은 보건당국의 ‘독감 대유행 주의보’ 발령보다 더 빠르다.

빅데이터, 한국과 미국의 차이

온라인 서점 아마존이 채택하고 있는 책 추천시스템도 일종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것이다. 아마존에서 책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의 취향은 모두 제각각이다. 하지만 특정한 취향을 갖고 책을 검색한 사람처럼 다른 사람도 그 책에 대해 흥미를 가질 가능성이 많다. 물론 모든 사람이 같은 책을 보지는 않는다. 하지만 아마존은 ‘공통된 패턴’을 추출해서 보여준다. 자연스럽게 잇따른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다.

정리하자면 이런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 이전까지 그냥 양산되는 것에 불과한 데이터에서 의미있는 패턴을 읽어낸다면 이것은 새로운 수익의 원천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나온 말이 ‘21세기의 원유’라는 말이다. 매킨지 등 유수의 글로벌 컨설팅 기업이 빅데이터를 향후 경제지형을 바꿀 핵심 기술로 꼽는 이유다. 가트너는 지난 2011년 “2015년까지 포춘 선정 500대 기업의 85%가 경쟁우위 확보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실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바꿔 말한다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성공한 소수의 기업만이 살아남을 것이라는 불길한 전망이다. 여기까지가 빅데이터와 관련한 일반론이다.

그렇다면 한국은 어떨까. 앞의 미래창조과학부 보도자료는 다음과 같은 말로 마무리 문장을 시작한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네트워크 인프라와 함께 풍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빅데이터가 활성화할 여건은 충분하다.”

과연 그럴까. “빅데이터를 주제로 하는 자리에서 업계 사람들을 많이 만난다. 만나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우선적으로 ‘데이터가 없다’는 것이다. 빅데이터의 중요성은 알겠는데,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또 데이터를 모았다면 그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묻는다.”

송민정 kt경제경영연구소 선임연구원의 말이다. 그는 비즈니스에서 빅데이터 활용을 주제로 한 <빅데이터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라는 책을 집필했다. 하지만 막상 예시할 수 있는 국내 사례가 별로 없다는 것이다. 송 연구원이 보기에는 기업과 정부의 정보에 대한 인식이 빅데이터 활성화에 있어 우선적으로 걸림돌이 된다. “기본적으로 데이터에 관한 한 우리나라는 오픈 생태계가 아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쉽게 SNS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정말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오려면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데이터와 소셜 분석 데이터가 결합되어야 한다. 그런데 소셜 분석업체에 SNS 분석을 의뢰하더라도 자사 데이터의 공개를 꺼린다. 제한적으로 사용하더라도 절대 유출해서는 안 된다는 보안각서를 쓰게 한다. 데이터를 오픈하지 않은 상황에서 설문조사보다 높은 품질의 보고서를 기대할 수 없다. 그러다보니 한때 유행처럼 해보고 ‘별 의미가 없었다’는 식의 결론을 쉽게 내린다.”

그가 보기에는 공공데이터에 대한 정부나 지자체의 태도가 우선적으로 중요하다. “안전행정부와 정보화진흥원이 공공데이터 포털을 운영하고 있고, 국회에서도 빅데이터 관련 법 제정이 추진되고 있지만 막상 공무원들도 공공데이터에 대해서 모른다. 공공기관들도 개방했다가 혹시 후환이 생길까 두려워 선뜻 내놓지 않고 있다. 공공과 민간 사이의 데이터 개방과 공유를 이야기하면서도 서로 내놓지 않고 있으니 앱 개발생태계의 선순환구조가 만들어지지 않는 것이다.”

빅데이터 활성화 제일 큰 걸림돌은

한국에서 빅데이터가 주목받은 것은 트위터와 마찬가지로 정치적 요인이 있다. 바로 2012년 총선과 대선이었다. 특히 같은 시기 진행된 미국 대선에서 오바마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선거는 한국의 정치권에도 일정한 기대를 심어줬다. 승부는 빅데이터에서 갈린다는 예측이 나왔다. 수요가 있으니 업체도 난립했다. 지난 2011년에서 2012년 사이에 빅데이터에 기반한 소셜 분석을 한다며 새로 생긴 소셜 분석업체는 40~50여곳. 여·야 선본은 그 중에서도 굴지의 업체들이 만들어놓은 소셜 분석 플랫폼을 도입했다. 기자는 지난 대선 당시 양 캠프의 소셜전략 담당자들을 만나, 그들이 활용하고 있는 분석도구들을 확인했다. 각 후보자와 관련된 트윗 총량, 연관 키워드, 언급 프리퀀시, 실시간 반응을 한 화면에 집약해 보여주는 도구였다. 하지만 기자가 만난 정치권 관계자들은 그리 신뢰하지 않는 눈치였다. “이런 이야기가 현재 SNS에서 나오고 있다는 것은 알겠다. 해야 한다고 하니까 했지만, 거기서 어떤 의미있는 결과를 끌어냈고, 또 활용했는지는 돌이켜 생각해봐도 잘 모르겠다.” 한 대선후보 캠프에 참여했던 인사의 최근 회고다.

기업 쪽도 마찬가지다. 한 대기업 홍보팀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여러 업체들을 만나봤고, 그들이 제시하는 툴도 사용해봤다. 데이터마이닝, 텍스트 연관분석, 의미망 분석 다 좋다. 이름은 달랐지만 대부분 마찬가지였다. 대부분 데이터 접근이 쉬운 SNS, 그것도 트위터를 근거로 한 분석이다. 특히 지난 대선을 경유하면서 트위터에 대한 피로도는 높아졌다. 최근 국정원 사건에서도, 또한 이른바 ‘십알단’ 논란으로도 드러났지만, 트위터 사용자 중에서 순수한 사용자는 얼마나 될까. 게다가 20대와 30대 대부분은 이제는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으로 넘어왔다. 카카오톡은 말할 것도 없고, 페이스북에서 오가는 논의는 정보 접근이 쉽지 않다. 그나마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하는 툴도 사용해봤지만, 다 결과 값이 제각각이었다.” 다양한 분석기법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한국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한다는 업체들 대부분이 손쉽게 접근 가능한 트위터 분석 위주인데, 트윗 분석이 얼마나 대표성이 있느냐는 것이다. 사실 이것은 특수한 한국적 상황이다. 미국에서는 트위터가 페이스북보다 나중에 나왔다. 페이스북에서 새로운 서비스인 트위터로 나가는 형국이다. 반면 아이폰 도입이 늦어지면서 모바일 인터넷 발전이 한때 지체된 한국에서는 트위터가 먼저 대중화하고 다시 페이스북으로 넘어가는 추세다.

더 중요한 문제가 있다. 강정수 연세대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위원은 “한국은 굳이 데이터마이닝이니 빅데이터 분석을 하지 않아도 개인정보를 쉽게 입수할 수 있는 나라였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개인정보보호법 발효(2011년 9월) 이전까지 기업들은 필요가 없어도 주민번호를 개인식별 자료로 사용해 회원 가입을 받았고, 빅데이터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통해 패턴을 찾으려고 수고할 필요 없이 생년월일, 나이, 성별, 고향이 수치화해 있는 주민번호와 이름, 개인 휴대폰 번호, 주소까지 다 받아 보관하고 있었고, 실명확인 등을 통해서 끊임없이 개인식별정보를 확인·유통하고 있는데, 미국이나 유럽처럼 데이터 분석 기법이나 역량이 발달할 이유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벌어진 개인정보 유출사고. 2008년 2월 벌어진 옥션 개인정보 유출사고(1863만명)나 SK컴즈(2011년 7월, 3500만명), 넥슨(2011년 11월, 1320만명), KT(2012년 7월, 870만명) 등만 더해도 대한민국 전체 인구 수를 훌쩍 넘긴다. 김기창 고려대 법학과 교수는 “국가가 일률적으로 번호를 매겨 국민을 관리하는 주민번호와 같은 것을 인터넷에서 개인식별 수단으로 사용하도록 한 나라는 전 세계 어디에도 없다”며 “빅데이터에 고유한 프라이버시 문제와는 별도로 국가가 어처구니없는 정책으로 개인정보 유출을 방조해 왔고, 이 문제가 한국에서 빅데이터 활성화에 결정적인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빅데이터가 활성화할 수 있었던 전제는 소비자 데이터베이스 업체들의 활성화다. 송민정 연구원은 “미국의 경우 공공기관은 옵트인, 즉 사용자 동의나 등록을 통해서만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까다롭게 설정하지만, 민간기관 사이에서는 옵트아웃, 즉 자신의 정보사용 요구를 거부하면 사용할 수 없는 방식이기 때문에 데이터의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했다”고 말한다. 반면 한국의 개인정보보호법은 민간 부문에도 비교적 강한 옵트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개인식별번호의 음성적 거래가 만연해 있고, 그런 상황에 대한 강한 불신이 있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합법적인 영역에서 빅데이터가 활성화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이다.

착한 빅브라더는 가능한가

빅데이터 업계나 전문가들은 차제에 개인정보보호법 조항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현행 개인정보보호법 2조 1항의 개인정보 규정에는 성명, 주민번호, 영상 등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뿐 아니라 ‘다른 정보와 결합해서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정보’까지 포함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 규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빅데이터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빅스터의 이현종 대표는 “엄밀히 말해 현재 법상으로는 카드 사용내역을 제3자에게 오픈하려면 건마다 당사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미국은 한국과 상황이 다르다. 정보거래업체들이 정파적으로 치우치지 않고 민간에서 데이터를 사고파는 행위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데이터들이 합쳐지면서 힘이 발휘되는 것이다.” 이 대표가 운영하는 빅스터의 경우 이런 정보거래 플랫폼 비즈니스를 지향한다. 하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불가능하다. 그는 “2017년 이후를 내다보고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원재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는 “현재 한국에서 빅데이터 논의의 함의는 결국 어떤 결정이 이뤄질 때 데이터에 근거할 결정이 이뤄져야 하며, 또 그 데이터를 분석할 때 IT에 기반한 통계적 방법, 인문학적 통찰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확산에 있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다시 맨 처음에 거론한 프라이버시 이슈는? 장여경 진보네트워크 활동가는 “일부 업계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개인정보보호법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여론 조성이 실질적인 법 후퇴로 이어질 가능성을 경계해야 한다”며 “이른바 빅데이터와 관련된 논의에서 공공정보가 지금보다 더 공개되어야 한다는 데는 동의하지만 국민의 기본권 후퇴로 이어진다면 그것은 반대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기지국 수사를 통해 살인범의 동선을 잡아내는 ‘착한 빅브라더’도 있을 수 있지만 동시에 같은 기법이 시위에 참석한 노동자를 식별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실제 정부에서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빅데이터 마스터플랜’에서 빅데이터 법안 개정 및 개인정보 보호대책 마련에 대한 연구사업을 언급한 이래, 안전행정부는 지난 3월부터 비공개로 민간전문가와 함께 ‘개인정보 개선 TF팀’을 만들어 법안 검토작업을 하고 있다. 안행부 관계자는 “실제 빅데이터가 활성화함에 따라 개인정보 법안을 개선 또는 개정해야 할지, 현행 법 취지를 강화 내지는 완화해야 할지 방향성이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며 “관련해서 아직 공개할 단계는 아니지만, 연말 발표를 목표로 연구작업을 하고 있고 6월 이후 정도에는 공청회 등을 통해 공개적인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용인 기자 inqbus@kyunghyang.com)

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5040954571&code=94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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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12월 특별세미나 안내 운영자 1232 2012.12.10 16:21
96 교육과학기술부 학술진흥정책자문위원회「학술지 선호도 조사」실시안내 운영자 1184 2012.11.20 15:59
95 [답글]2012년 추계정기학술대회 개최 운영자 1012 2012.11.08 1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