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세미나, 이데일리에 소개 운영자
2013.06.13 14:17   인쇄

                                                                      회원님들의 건승을 빕니다.
이데일리에 3월 29일자로 우리 학회 세미나와 관련한 기사가 실려 회원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빅데이터 덕분에..' 만병통치 연고가 성형 전용으로


입력시간 | 2013.03.29 09:54 | 김상윤 기자 bonjour@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변화
"데이터 자체보다는 인간의 욕망 파악이 중요"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부은데·멍든데·타박상·벌레물린 데 바르는 ‘만병통치’ 연고가 있다. 하지만 이 연고는 다른 연고에 비해 인지도가 현저히 낮다. 출시된 지 10년이 지났지만 매출은 제자리를 맴돌뿐이다.
딱히 별다른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외부 컨설팅을 받았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에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한 뒤 마케팅 전략을 새로 짰다. 이른 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을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분석 결과는 놀라웠다. ‘붓기’나 ‘타박상’에 비해 ‘멍’과 관련해 확실히 인지된 연고가 없었다. 심지어 멍과 관련해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계란’이었고 그 다음은 ‘찜질’이었다. 세번째도 ‘쇠고기’로 모두 민간요법이었다. 경쟁사의 다른 제품의 인지도를 모두 합해도 민간요법의 절반에 못 미쳤다.
마케팅 메시지를 바꿨다. ‘소고기는 비싸고 비위생적이다’ ‘계란을 돌리는 데 팔이 아프다’라는 메시지를 통해 제품의 인지도를 올렸다.
특히 멍에 대한 인식이 어린이보다는 성인 여성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성형수술에 따른 멍과 붓기를 빼는데 관심이 컸기 때문이다. 붕대를 감은 여성이 나오는 광고를 통해 제품의 효과를 극대화 시켰다.
사람들의 인식은 빠르게 변화했다. 포털사이트에서 ‘멍을 빼는 법’ 관련 연관검색어 중 압도적으로 많았던 쇠고기, 달걀이 점차 줄어들고, ‘멍 빼는 연고’ 키워드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 회사는 2012년8월~2013년1월 매출이 전년대비 98.6%나 증가했다.
빅데이터 분석이 제품의 마케팅을 한순간에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빅데이터는 데이터의 양과 형식이 기존 데이터에 비해 너무나 방대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기존 방법으로는 수집하거나 분석하기 어려운 데이터를 뜻한다. 그만큼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도 함께 발달해야한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만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수는 없다. 수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연결하고 의미를 찾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오기 때문이다.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 분석에 수많은 돈을 투자하고도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소셜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음소프트의 송길영 부사장은 28일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가 마련한 ‘빅데이터 활용과 혁신’ 세미나에서 “데이터가 모든 것을 설명할 것이라는 희망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데이터가 아니라 그 안에 숨은 사람의 욕망을 보는 게 더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즉, 빅데이터 분석은 사람들의 고민과 감성, 행위에 대한 해석에 초점을 맞춰야 하지 데이터 자체만 집중하다보면 아무런 해답을 찾지 못한다고 강조한다.
실제 위 제품도 멍을 치료하기보다는 가리는 게 더 중요하다는 인간의 욕망을 파고든 결과다. 멍이라는 게 가정폭력, 성형수술 등을 연상시키는 만큼 이를 빠르게 가려주는 약을 원하는 성인 여성들의 욕망을 이해하면서 마케팅 전략을 짠 셈이다.
송 부사장은 “빅데이터 결과를 보고 왜 이런 데이터가 나와야 하는지 해석을 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단순히 기술적인 빅데이터 분석가를 양성하기 보다는 사람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휴먼마인드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홈페이지주소 :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E41&newsid=01558006602748240&DCD=A00504&OutLnkCh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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